Ⅰ. 서양근세의 무신론
사상가의 무신론에 관하여 19세기라는 한 시대 상황을 염두에 두면서 긍정적 혹은 부정적 비판을 가할 수 있을 것이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이들의 종교비판에서는 ‘종교’와 ‘신’문제가 중심되는 것이고, 그 중에서도 특히 그리스도교와 그리스도교적 신이 비판의 과녁
선구자 역할을 한 것이 바로 5.4운동인 것이다. 그 당시 사상과 문화에서 변혁을 추구하였던 방식에서 탈피하여 사회운동, 정치운동으로 전환하기 시작하였다.
신해혁명의 성공으로 손문의 영도 아래 중화민국이 출범하였으나 각지에 군벌이 발호하는 혼미한 상태였으며 북양의 대군벌이었던 원새개
사상의 역사
20세기의 중국의 정치사상은 전통에 대한 논쟁으로 가득하였다. 옛 사상과 철학을 얼마만큼 保持하고 서양문화를 얼마만큼 채택할 것인가가 정치적 개혁에 관심을 가진 모든 사람의 관심사였다. 현대중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부터 중국공산주의운동사 자체를 다룬 책들은 적지 않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사상에 대하여 알고자 하면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생명의 위협을 받거나 고문을 당하고 빨갱이 취급을 받아 사형을 당하거나 감옥에서 무기수로서 일생을 보내기도 했다. 세월이 참 많이 변했다는 생각이 든다. 중국과의 수교 이후 이제는 이처럼 자유롭게 모택동의 사상을 연구하고, 그의 생애를 돌
사상과 문학에서 결정적인 전환이 이루어졌다. 대체로 보아서는 같은 방향이면서도 각자의 처지나 개성에 따라서는 문학적인 시험과 창조의 양상이 크게 달라질 수 있었던 것도 그 시기의 특징이었다. 그래서 얻은 성과가 여과과정을 거쳐서 조선 전기에 광범위하게 정착될 수 있었다. 조선왕조의 지
Ⅰ. 박경리의 창작방법론
박경리에 의하면 다른 학문과 마찬가지로 문학 역시도 삶에 관한 것이다. 모든 학문은 삶이 현장이며 삶은 모든 학문의 기초 가 된다. 그러나 삶의 총괄적인 것을 다루어야 하는 문학은 어떠한 부분, 어떠한 분야도 수용해야 하지만 그것은 실체가 아니며 사실도 아니라는 점
< 데미안 >
이 책의 작가는 알을 갓 깨고 나온 불완전한 인간이 주변 환경과 사람과 관계를 맺음에 따라 자기 정체성을 확립해가는 주인공 싱클레어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인간이라는 존재는 선과 악 두 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고, 작가가 추구하는 인간의 모습은 선과 악 두 속성을 조화롭게 통일